취수장서 다이옥산 검출! 낙동강 오염 막을 대책은?

물금취수장 ⓒ환경운동연합
 
지난 5월 2일 부산 시민의 상수원인 양산 물금취수장의 원수에서 발암물질인 다이옥산이 검출되었다. 최초 검출 이후 나흘 동안 계속 다이옥산이 검출되었으나 시민들은 이같은 사실을 전혀 알 수 없었다. 다이옥산 검출 초기에 상수도본부가 부산시에 보고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검출 원인 규명부터 하려고 했다’는데 변명이다. 사실 보고는 오염으로 인한 피해를 막는 첫 번째 순서다. 결국 불철저한 보고가 대응 지체는 물론 원인 규명까지 늦춰버렸다. 5월 4일 양산시 정수에서도 다이옥산이 검출됐다. 한편 하수에서는 매우 심각한 다이옥산 오염이 확인됐다. 5월 7일, 동면하수처리장의 하수가 방류되는 양산천과 방류암거 등 2곳의 하수 방류수 수질을 조사한 결과 다이옥산 농도가 8000㎍/ℓ(1리터당 마이크로그램), 호포대교에서 2850㎍/ℓ이 검출됐다. 부산시상수도사업본부에 따르면 물금 취수장 원수는 ℓ당 5.5㎍이 검출된 것으로 드러났다. 먹는물 수질 기준인 50㎍/ℓ에 미치지 않는 미량으로 정수과정에서 제거돼 수돗물에는 검출되지 않았다. 또 양산하수처리장 방류수에서는 지난 20일(5860㎍/ℓ) 22일(5091㎍/ℓ) 23일(6237㎍/ℓ) 24일(2732㎍/ℓ)에도 계속 다이옥산이 나온 것으로 확인되었고, 양산하수처리장 하류부인 호포대교 인근에서도 지난 20일(337㎍/ℓ) 22일(2673㎍/ℓ) 23일(1988㎍/ℓ) 24일(1640㎍/ℓ) 25일(1788㎍/ℓ) 등 꾸준히 다이옥산이 검출됐다. 문제는 양산시의 경우, 4일 신도시정수장의 정수된 물 수질검사에서 23㎍/ℓ, 7일 4㎍/ℓ, 8일에는 2㎍/ℓ이 나왔다는 사실이다. 9일 이후에는 검출되지 않았다. 
 

대체 어디서?

 
낙동강유역청과 양산시는 지난 22일부터 양산천 인근 산막산단 일대 업체를 대상으로 다이옥산 방류 여부에 대한 조사를 진행해, 6월 1일 그 결과의 일부를 발표했다. 낙동강유역청은 “26일 기준 산막산단 27개 업체의 폐수 시료를 채취, 섬유와 피혁관련 업종에서 2개 업체 적발 (행정처분)해 1곳은 경고조치를 하고 다른 한 곳은 1일 기준치를 넘겨 사용중지 처분을 내렸다.”고 발표했다. 먼저, A업체는 배출시설 허가도 받지 않고 기준치(4000㎍/ℓ)를 초과한 1,4-다이옥산을 무단 배출한 것으로 드러났다. 다이옥산은 특정수질오염 물질이기 때문에 업체는 관할 지자체로부터 사용승인과 함께 배출시설 허가를 받아야 한다. A업체는 특정수질오염물질을 거르는 배출시설 없이 다이옥산을 무단 배출한 것이다. B업체에 대해서는 경고 및 개선명령과 함께 과태료 부과 처분을 내렸다. B업체는 폐수배출시설 허가는 받았으나 1,4-다이옥산 성분을 처리물질에 포함시키는 변경신고 없이 조업을 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이 두 업체의 무단 배출만으로 부산과 양산에서 지속된 다이옥산 검출 사태 전체를 설명하긴 어렵다. 낙동강유역청과 양산시는 양산산막산업단지 일대 공장에서 폐수를 추가로 채수해 수질검사를 진행하는 등 더 폭넓은 검출 사태 원인 규명에 박차를 가하고 있지만 여전히 종합적인 원인 규명은 지체되고 있다.
 

계속되는 낙동강 오염사고

 
낙동강 유역에 있는 7개의 보 중에서 함안보는 여전히 개방되지 않고 있다. 여름이면 녹조라떼처럼 녹조문제가 심각해 질 상황이다. 낙동강 물이 흐르지 못하고 정체되는 가운데 상류에서 하류로 흐르는 물의 양이 줄면서 기상 여건과 결합해 양산천의 다이옥산이 물금취수장까지 흘러들어간 것으로 보인다. 하류에 위치한 산막공단 및 하수종말처리장의 처리수가 호포대교 하류에서 낙동강 본류와 합류한 후 상류로 역류한 것이다. 다이옥산 배출 원인자를 모두 특정할 순 없어도 다이옥산 오염 확산의 근본적 원인이 ‘흐름을 멈춘 강’에 있음은 분명하다.
 
1991년 낙동강 페놀오염사고, 1994년 벤젤과 톨루엔의 오염으로 인한 수돗물 악취 발생사고가 일어났고 2009년 대구 다이옥산 오염사고, 2018년 과불화화합물 오염사고 등 낙동강 유역에서는 오염사고가 빈발했지만 되풀이될 뿐 근절되지 않고 있다. 낙동강 유역에는 김천일반산단, 구미국가산단, 대구국가산단 등을 비롯한 다수의 유해화학물질을 다루는 공단들이 밀집돼 있다. 구미국가산업단지에서 배출하는 폐수만 하루 평균 13만7136㎥로 낙동강 수계 전체 폐수 방류량의 27%나 차지할 정도다. 가축분뇨도 문제다. 낙동강 중·상류 지역인 경북에는 전국 17개 시·도 중 사육 가축수가 가장 많다. 지난 3월 기준으로 경북에는 한육우 64만 마리, 젖소 3만 마리, 돼지 137만 마리, 닭 2500만 마리가 사육되는 것으로 집계됐다. 
 

무엇을 해야 하는가?

 
지난 20대 국회에서 본회의를 통과하지 못한 「낙동강수계 물관리 및 주민지원 등에 관한 법률 일부 개정 법률안」, 즉 ‘낙동강수계법’ 개정을 서둘러 재추진해 수계 전체의 법적 관리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 또한 수질보전을 위한 완충지대 확보를 위해 수변구역을 확대해야 한다. 수계 인근에 위치한 공단들이 취급하는 다이옥산 등 유해화학물질의 집중관리를 위한 강화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 특히 양산 지역 다이옥산 취급업체 전수조사와 취수원 주변 오염원 감시가 필요하다. 나아가 하수처리장 방류수 수질 기준에 다이옥산 등 유해화학물질 배출기준을 신속하게 포함시켜야 한다. 당국이 오염을 시민들에게 신속하고 투명하게 공개하도록 절차적 강제를 규정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한 물적 토대로서 지류·본류 합류 지점에 자동측정망을 배치하는 등 낙동강의 수질 측정망을 추가 설치해 촘촘한 모니터링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가장 근본적으로 낙동강 보를 개방하여 강의 오염과 역류를 막는 자연성 회복이 필요하다.
 
글 / 민은주 부산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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