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에서 놀자 2] 깜박이 다람쥐의 도토리 찾기 _ 바라기닷컴



가르치는 분들께
숲에서 자연체험학습을 준비하는 과정은 철이 드는 과정과 같다. 자연에서 흥미만을 목적으로 설정하고 과정을 무시하며 준비하는 학습은, 아이들에게 일상을 벗어나서 느끼는 자유와 즐거움은 줄 수 있지만 일상의 습관이나 생활의 변화, 그리고 과정의 소중함을 느끼도록 하기에는 부족하다.
때문에 자연체험학습을 준비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하는 점은 놀이의 과정이 더 중요하다는 사실을 느끼도록 해주는 것이다. 따라서 학습 과정에서 느끼는 소소한 부분까지 체크해야 한다.

어린 시절 접하는 자연은 그 어떤 시기보다도 생태적 감수성, 자연에 대한 친밀감 등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아이들은 자연과 직접적인 관계맺음을 통해 감각적으로 자연을 받아들이고 지각한다. 이러한 경험은 이후 긍정적인 환경태도를 형성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하게 작용한다.
또한 자연체험활동은 아이들의 균형 있는 몸의 발전, 영혼의 발전을 적극적으로 돕는다. 이 시기 아이들에게는 자연 속에서 뛰놀고 자연을 체험하는 그 자체가 훌륭한 교육이다.
자극적이고 원색적인 놀잇감에 길들여진 우리 아이들이 숲의 무엇에 흥미를 느낄 수 있을까? 아이들이 도시에서 즐기는 놀잇감만큼 자극적이지는 못하지만 숲에는 시각, 청각, 후각, 촉각을 자극하는 자연물이 가득 차 있으므로 눈과 코와 귀로 숲을 느낄 수 있다. 이 달에는 특히 아이들이 좋아하는 동물과 열매를 주제로 오감을 통해 배우는 놀이를 준비했다.


아이들과 함께 해보세요
어떤 놀이인가요?
‘뽕나무가 뽕하고 방귀를 뀌니♬ 대나무가 대끼놈 하고 야단을 치내♪ 옆에 있던 참나무가 하는 말 참~아~라?’ 어릴적 많이 들어보던 노래말이죠?

참나무는 우리가 좋아하는 묵을 만드는데 쓰이는 도토리 열매를 맺는, 잎이 넓적한 활엽수랍니다. 잘 알려진 나무지만 눈을 씻고 봐도, 아무리 도감을 찾아봐도 참나무라고만 쓰여진 이 나무를 찾기는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닐 거예요. 왜 그럴까요? 그 이유는 다름이 아니라 참나무는 한 종류의 나무 이름이 아니라 도토리 열매를 맺는 나무들 전체를 부르는 이름이기 때문이에요.

참나무에 대해서 좀 더 알아볼까요?
참나무 친구들의 2세인 도토리들은 숲의 색이 막 변하기 시작하는 즈음 태어나요. 도토리는 우리가 좋아하는 밤톨처럼 씨앗 그 자체를 다람쥐가 먹고 우리 사람들도 먹지요. 그러나 밤처럼 뾰족한 옷도 없고 노린재처럼 지독한 냄새도 없는 도토리가 어떻게 다른 동물들이 먹어치우기 전에 땅에 뿌리 내리고 큰 나무가 될 수 있을까요? 도토리에게 자신을 보호하는 무기는 산에서 먹어본 사람들은 알겠지만 바로 도토리 자체가 가지고 있는 아주 떫은 맛이랍니다. 우리는 다람쥐들이 도토리를 아주 좋아한다고 생각하지만 다람쥐들도 맛을 아는 이상 떫은 도토리를 좋아할 리 없습니다. 하지만 도토리에는 전분이 많아 먹을 것이 별로 없는 추운 겨울철의 귀한 비상양식이 되기 때문에 다람쥐들은 열심히 도토리를 모아 여기저기 묻어 두는데, 먹을 것이 풍부한 시절에는 구태여 도토리에 손을 대지 않다가 감추어둔 곳을 잊어버리기도 한답니다. 그런 도토리들은 이듬해 봄이 되면 어느새 뿌리를 내리고 나무로 자라날 기회를 가지게 되는 거죠.

자! 그럼, 지금부터는 다람쥐가 어떻게 열매를 숨기고, 어떻게 찾는지, 또 잃어버린 도토리가 나무로 태어나는 것을 놀이로 배워볼까요? 우리가 많이 사용하던 눈보다는 냄새와 손 감각을 이용해 도토리를 찾아가며 다람쥐가 되어 보기도 하고 다람쥐가 도토리를 숨겨놓는 나무가 되어 보기도 하면서 겨울 숲에서 살아가는 생명체들의 숨바꼭질을 함께 해 봐요.

이렇게 놀아요
① 숲에서 어린 참나무가 있는 장소를 찾아 아이들과 함께 서 봅니다.
② 다람쥐 역할을 할 아이를 정합니다.
③ 나머지 사람들은 동그랗게 둘러 않아 나무 역할을 합니다(큰나무, 작은나무, 휘어진 나무 등 다양한 모습으로 표현해 줍니다).
④ 다람쥐는 눈을 가리고 다람쥐 손 위에 나무 역할을 하는 사람보다 적은 개수의 도토리를 쥐어줍니다.
(엄마:눈이 안 보이지? 그럼 뭘로 숨긴 장소를 기억할 수 있을까? 통닭은 냄새만 가지고도 알 수 있지? 깜깜할 때 불 켜려면 어떻게 하지? 자 그렇게 알아보고 숨기면 되는 거야.)
⑤ 다람쥐는 나무를 만져가며 각 대상의 특징을 손으로 만져보고, 냄새로 기억하며 숨겨둡니다.
⑥ 다 숨기고 난 뒤에는 눈을 뜨고 대상의 냄새와 형태들을 다시 확인하며 도토리를 찾습니다.
⑦ 만약 다람쥐가 도토리를 다 찾으면 다람쥐는 배를 두들기며 ‘아! 배부르다’하고 외칩니다.
숨겨논 나무를 잘못 고를 경우 나무에 숨겨둔 도토리를 땅에 묻고 다람쥐는 그 도토리에게 잘 자라라고 말해줍니다. (처음 다섯 그루 나무가 설정되었다면 도토리 네 개, 세 개, 두 개, 한 개 하는 식으로 줄여갑니다.)
한 명 정도 이렇게 시범으로 해본 후에는 주변에 진짜 나무들을 나무로 활용하여 놀이를 해봅니다.(나무껍질을 얼굴과 손으로 만져보기, 키 재보기 등)

아이와 이야기를 나눠보세요
─ 숨겨진 도토리를 어떻게 알았니?
─ 잃어버린 도토리는 어떻게 될까?
─ 저 도토리나무는 왜 상처가 났을까?
─ 자 막 싹이 난 도토리를 찾아 인사하자.
도토리를 못 찾은 바보 다람쥐들이 많았나요? 그럼 올 봄에는 참나무 2세들이 많아지겠네요. 혹시 도토리를 찾은 똑똑한 다람쥐가 많았나요? 그럼 올 봄에는 튼튼한 다람쥐들이 많아지겠죠? 튼튼한 다람쥐가 많아질지 건강한 참나무 2세들이 많아질지 우리 봄을 즐거운 마음으로 기다려 봐요. 친구들 안녕~!

준비물은 이렇게 준비하세요
-눈을 가리는 천(수면안대를 사용하면 좋으나 집에 없으시다면 손수건이나 천으로 대용해도 좋습니다)
-도토리(봄에는 이미 거의 모든 열매들이 땅에서 썩었기 때문에 제대로 된 도토리를 구하기 힘듭니다. 이럴 땐 주변의 돌맹이나 작은 나뭇가지를 이용하시면 좋습니다)

이런 것은 주의하세요
눈으로 보고 하는 놀이가 아니기 때문에 미리 아이들이 움직이는 공간 안에 아이가 다칠 만한 위험요소는 제거해 주세요.

이런 활동을 전후로 함께 하세요
이 놀이는 아이들이 나무나 사람 혹은 특정 장소의 사물을 눈이 아닌 다른 감각으로 느껴보기 위한 놀이입니다. 또한 다람쥐라는 특정 동물의 생태를 관찰하며 하는 놀이이기 때문에 사전놀이로는 도토리 먹는 다람쥐, 먹이 숨기는 다람쥐 등 다람쥐의 흉내내기 프로그램을 하시면 좋습니다.

문의|바라기닷컴 www.varagi.com | 02-722-0426~7
제작년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