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 5월의 가족선물 _ 박은수

추천! 5월의 가족 선물


“뭘 살까?” 해마다 5월이 오면 찾아오는 어린이날, 어버이날에 뭘 선물해야 할까 고민을 하게 된다. 남들과 다른 특별한 선물을 주고 싶은데 괜히 불필요한 물건을 사게 되는 건 아닌지 그렇다고 돈으로 주기엔 너무 성의 없어 보이고. 주는 사람의 마음을 담고 받는 사람에겐 감동을, 그리고 플러스 환경적인 선물을 선택하면 어떨까.


첫 달거리 위한 아빠의 선물, 대안생리대
어느 새 훌쩍 커버린 우리 딸, 첫 달거리를 위해 아빠가 나선다. 센스 있는 아빠의 첫 걸음은 대안생리대를 챙겨주는 것이다. 일회용생리대는 표백과정이나 화학흡수체 등 화학물질로 인한 위험성을 안고 있다. 반면 대안생리대는 우리 딸 건강과 환경을 동시에 챙길 수 있다. 대안생리대를 판매하는 곳도 있지만 피자매연대(http://bloodsisters.or.kr) 등 인터넷 사이트에 대안생리대 만드는 방법도 쉽게 찾을 수 있고 간단한 손바느질만으로도 1~2시간이면 뚝딱 만들 수 있다.




엄마, 젊어지면 우리 친구해요

땡땡이 원피스에 까만 단발머리, 탱탱한 피부, 앨범 속 엄마의 스무 살은 김태희, 이나영 못지않다. 오늘도 잔주름 늘었다고 거울 앞에 선 엄마에게 수분에센스 하나 챙겨드리자. 유해성분 없이 천연재료로 만든 수분에센스는 올여름 엄마의 피부를 건강하게 지켜내 줄 것이다.  
준비물_ 알로에베라겔(젤타입)20g, 정제수 40g, 캐머마일워터 30g, 쟁탄검 0.8g, 프랑킨센스 3방울, 레몬 2방울, 아카시아콜라겐3g, 솔루비라이져 10방울, 비타민E, 글리세린 각각 1g씩(인터넷이나 서울 방산시장에서 구입 가능)
방법_
1. 먼저 모든 용기와 기구들은 소독한다.
2. 정제수에 쟁탄검을 잘 풀어놓는다. 만들기 몇 시간 전에 풀어서 냉장 보관해놓으면 더 좋다.
3. 알로에베라겔에 캐머마일워터를 넣고 잘 섞은 후 에센셜오일과 솔루비라이져를 넣고 섞는다. 그 다음에 아카시아콜라겐과 비타민E와 글리세린을 넣어서 잘 섞어준다.
4. 풀어놓은 쟁탄검과 스킨을 한데 섞은 다음에 에센스 용기에 담으면 끝이다.
자료제공 여성환경연대 ‘자연으로 빚은 화장품’ http://cafe.daum.net/ecosmetic




엄마 손 맛 유기농 과자세트
예전 어린이날 단골 선물 중 하나는 종합과자선물세트였다. 한 상자 가득 과자며 사탕이 넘쳐났고 덕분에 5월 한 달은 친구들에게 인심도 팍팍 쓰면서 끄떡없이 보낼 수 있었다. 하지만 우리 아이에게 과자 하나 골라주기가 만만치 않다. 각종 식품첨가물과 색소, 수입원료 등 도통 안심할 수가 없다. 아이와 함께 직접 유기농과자를 만들어보자. 맛있는 과자는 물론 엄마와 함께 만든 추억만큼 아이에게 더 큰 선물이 또 있을까.

과자 만들기
준비물_ 현미, 보릿가루 100g, 밀가루 60g, 설탕 60g, 미강유 50ml, 유정란 1개, 잣 땅콩 1큰 술
방법_
1. 현미와 보리는 씻어 말려 가루로 만든다. 없으면 미숫가루 이용 가능
2. 현미유에 설탕을 2~3회 나눠 넣으면서 설탕이 녹을 때까지 거품기로 젓는다.
3. 2에 계란을 풀어서 2~3회 나눠 넣고 크림화될 때까지 섞은 다음 밀가루와 현미, 보릿가루를 주걱으로 섞는다.
4. 반죽을 쿠키팬에 한 수저씩 떼어서 놓고 납작하게 펴서 위에 잣이나 땅콩을 올린 후 80℃로 10분간 예열한 오븐에 15~15분 정도 굽는다.
*설탕이나 미강유, 곡물가루, 땅콩의 양은 기호에 따라 조절 가능


참깨사탕 만들기
준비물_ 검은깨, 참깨 각각 2큰술, 쌀조청 1큰술
만들기_
1. 코팅된 팬에 쌀조청을 넣고 끓인다.
2. 끓인 조청에 색깔별로 깨를 각각 넣고 저으면서 졸여준다.
3. 깨가 한 덩어리로 뭉쳐질 때까지 조린 후 불을 끄고 식힌다.
4. 식은 깨를 사탕모양으로 동그랗게 뭉쳐주면 완성
* 냉동실에 보관하였다가 조금씩 꺼내먹으면 된다.
자료제공 한살림


아빠 열 날리는 부채 바람
더운 건 절대 못 참는 우리 아빠. 지구온난화로 점점 더 빨리 더 뜨거워진 여름을 앞두고 열 받을 아빠가 걱정이다. 아빠와 지구의 열을 식히기 위한 제안 하나, 아빠 손에 부채를 쥐어주자. 에어컨 1대가 쓰는 에너지는 선풍기 30대와 맞먹으며 냉방온도를 1℃ 올리면 약 9퍼센트 정도 에너지 절감효과가 있다고 한다. 언제 어디서나 무동력으로 쉽게 시원한 바람을 일으킬 수 있는 부채야말로 올여름 최고의 바람선물이 될 것이다. 부채는 가능하면 직접 만들어보자. 누가 아는가. 부채에 소원을 적어 빈다면 부채바람을 타고 바람이 이루어질지도.





박은수 기자 ecoactions@kfem.or.kr

제작년월: